유니클로는 일본의 Fast retailing사의 대표브랜드로 지난해 연 매출 1조 1400억 엔(12조 4,140억)의 일본대표 기업으로 성장했다. 유니클로는 회사명에서도 잘 나타나 있듯이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포착하여 빠르게 생산하고 즉시 공급하는 것을 전략으로 삼는 SPA브랜드이다.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는 미국 브랜드 ‘GAP’이 1986년에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 기획∙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한다. 주문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인 패스트푸드(fast food)처럼, 빠르게 제작되어 빠르게 유통된다는 의미에서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라고도 한다.
패스트 패션 산업시장은 경기 불황에서도 빠르게 성장했다. 심지어 유니클로는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한 2001년과 2009년은 일본에서 최악의 불황기로 기록되고 있다. 또한, 중저가 패션 산업은 수익을 내기 어려운 사양 산업이라는 기존 상식을 뛰어넘었는데, 패스트 패션 산업의 성공 원인은 합리적인 가격, 빠른 유행대처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성공 원인들의 기반이 된 것은 단연 정보기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SPA의 핵심요소는 시장의 수요를 빠르게 파악하여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다. 그래서 기존의 기획 생산이 아닌 JIT(Just In Time)을 통해 수시로 변하는 시장 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한다. 시장의 수요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 길거리, 매장, 패션쇼를 막론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한다. 그리고 파악된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통해 생산하고 생산된 제품은 즉시 매장에 걸리게 된다. 이런 과정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 역시 정보기술이다. 정보기술을 이용해 트렌드와 수요를 파악하고 제품을 생산, 판매할 뿐만 아니라 이 모든 업무가 정보기술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웹, SNS, 센서 및 구매 데이터 등의 빅테이터를 이용해 소비자의 실제 감성과 선호를 추출하여 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발견할 뿐만 아니라 POS(point of sales system)에 의해 판매 분석을 통해 생산계획, 판매계획, 광고계획을 세운다.
유행주기의 단축으로 소비자들은 비싸고 오래 입는 옷보다는 싸면서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의류를 선호한다. 유니클로는 시즌별로 생산하는 기존 브랜드들과는 다르게 주 1~2회 배송을 하여 항상 새로운 상품으로 구성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잦은 배송은 제품가격의 상승을 초래할 수밖에 없지만, 유니클로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한다.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글로벌 비즈니스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다. 세계 곳곳에 자원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세계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하여 효과적인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공장, 디자인부서, 물류센터 등이 여러 곳에 있어 서로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SCM을 통해 서로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혼선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비용 최소화를 통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또한, 다른 SPA브랜드와는 다르게 소품종 대량판매의 방식을 취한다. 시즌별로 집중 판매 전략으로, 그해 트렌드에 맞춰 소재, 색상, 디자인을 조금씩 바꾸어 개발비를 최소화한다.
기업을 둘러싼 경제적, 기술적 환경이 급변하고 소비자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불확실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불확실성을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야만 going concern이 될 수 있다. 유니클로는 불확실성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유니클로의 성공에는 정보기술의 역할이 크다. 유니클로의 성공전략에는 정보기술이 기반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기업의 성공은 정보기술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환경의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03012151031&code=92040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264956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3423&cid=510&categoryId=510
seri.org 산업 동향/전망 -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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